[Ubuntu] Capslock을 Esc로 키맵 변경하는 방법 (key remapping)

[Ubuntu] Capslock을 Esc로 키맵 변경하는 방법 (key remapping)

vim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ESC키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고가의 해피해킹 키보드가 아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멀리 떨어진 ESC키를 누름으로 인해서 손목이 부러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Capslock키를 ESC키로 사용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Windows의 경우 KeyTweak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키맵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우분투의 경우 dconf편집기를 이용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Windows의 레지스트리 편집기와 비슷한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dconf편집기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apt-get 등으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전체적인 키맵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dconf편집기 설치 : apt-get을 이용해 설치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dconf-tools

 

dconf편집기 실행 : 좌측 상단 유니티 버튼 클릭 후 dconf 로 검색하여 클릭합니다.

설정값 위치로 이동org > gnome > desktop > input-sources > xkb-options 더블 클릭

설정값 추가 : ‘caps:swapescape’ 를 추가

  • 추가가 되었다면 이런 형태일겁니다. [‘compose:ralt’, ‘caps:swapescape’]

변경이 완료되었다면 dconf 편집기를 닫고 ESC키를 눌러 capslock으로 동작하는지 확인 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