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Map Api를 연동할땐 Map을 생성할때 주소값을 자동으로 내부에서 latlng좌표로 변환해줍니다. 그래서 따로 좌표값을 구해올 필요없이 Map 파라미터에 주소값을 넣어주는 것으로 간단하게 연동이 됐지만 네이버 Map API는 좀 다르네요. 직접 좌표를 구해서 구해온 값 중 필요한 데이터만 정제해서 좌표값을 넣어줘야 합니다.
덕분에 Curl도 써야하고 XML 파싱도 해야합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연동하면서 Google Map Api와 비교를 하게 되네요.
그럼 네이버 Map API에서 제공하는 좌표구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조금만 검색해보면 나오겠지만..)
http://openapi.map.naver.com/api/geocode.php?key=[네이버맵API키]&encoding=utf-8&coord=tm128&query=[기준좌표주소]
네이버맵API키는 물론 네이버개발자센터에서 발급받은 맵 API 키를 뜻합니다.
기준좌표주소는 맵 API연동시 중앙에 위치할 곳의 지역 주소입니다. 곧 이 주소의 좌표값이 출력되는 것이죠.
위 주소에 파라미터를 입력하면 XML로 데이터를 던져줍니다. 이 XML페이지를 PHP를 이용한다면 Curl로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