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inx] 서버 포트 설정하기

nginx의 기본 사용포트도 아시다시피 80포트를 사용합니다. 기존에 apache를 사용하는 경우 nginx와 사용 포트가 겹쳐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nginx나 apache의 사용 포트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번 내용에서는 nginx의 포트를 변경하는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 내용은 centos 6.x 기준, nginx는 패키지로 설치되어있는 환경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정하시기 전에 사용할 포트의 iptables 설정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ptables 방화벽 포트 확인 및 설정Continue reading “[nginx] 서버 포트 설정하기”

[nginx] centos 6.x에서 yum 패키지 설치 및 설정

centos 6.x 에서 패키지로 nginx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실제 서비스를 목적으로 nginx 를 설치한다면 패키지보단 컴파일 방식으로 특성에 맞게 세팅해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패키지 설치의 경우 테스트나 개발목적인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centos에는 nginx yum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yum install -y nginx 명령을 실행시키면 “No package nginx available.”라는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아래 내용을Continue reading “[nginx] centos 6.x에서 yum 패키지 설치 및 설정”

[linux] iptables 간단한 사용 방법

iptables 는 linux의 방화벽 역할을 하고 있어 빈번하게 사용되는 명령입니다. 하지만 매일 사용하는 명령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방법을 잊기 쉽습니다. 저도 예전에 iptables 설정에 대해 검색해보니 대부분 복잡한 용어들을 사전적으로 풀이한 내용만 있고 실제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없어 단순한 설정 방법을 찾는데에만 해도 시간을 꽤 소모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많은 설정 방법이 있지만 거두절미하고 TCPContinue reading “[linux] iptables 간단한 사용 방법”

[linux] find 검색과 grep 검색

자주 쓰이면서 유용한 쉘 명령어 입니다. find는 파일이나 디렉토리 검색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위의 예시는 현재 디렉토리에서 index.html 파일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html 과 같은 형식의 검색도 가능합니다.   grep 검색은 파일의 내용 속 단어를 검색할때 사용합니다.  일일히 파일을 열어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예시는 현재 디렉토리에서 “검색어”라는 단어가 존재하는 파일을 찾는 명령입니다.

IE8이하에서 html5 태그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

IE 버전 8이하에서는 html5의 시멘틱 태그 사용시 해석이 불가능해 깨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header, footer, nav, section, article, aside, figure, figcaption, hgroup 등과 같은 html5 태그를 낮은 버전의 IE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js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CDN 링크와 파일 다운로드로 제공되고 있고 라이센스는 GPL 2와 MIT 중 선택가능 합니다. 사용 방법은 <head> 태그 영역 안에 아래 내용을Continue reading “IE8이하에서 html5 태그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