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라우터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네트워크가 간헐적으로 끊기는 문제

[Linux] 라우터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네트워크가 간헐적으로 끊기는 문제

이 문제는 검색을 해봐도 나오지 않고 굉장히 오랜 삽질을 했던 기억이 남는 이슈였습니다.

증상 :
1. 네트워크가 연결 된 후 10~20초 후에 연결이 끊김
2. 네트워크를 죽이고 다시 살리면 살아남. (그리고 다시 10~20초 후에 죽음)

처음에는 드라이버문제이거나 네트워크 설정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하고 설정을 이것저것 변경해보았으나 특이한 설정도 문제 될것도 없었습니다. 네트워크를 재시작하면 잠시나마 동작이 된다는게 정말 난해한 부분이었습니다. (차라리 아예 안되면 문제가 더 명확했을텐데) ping을 날려봐도 네트워크가 살아있을땐 잘 나가더니 잠시 후 네트워크가 끊기며 먹통이 됩니다.  (난감)

하지만 오랜 삽질 끝에 결정적인 단서를 찾았습니다. 랜카드의 MAC Address가 할당된 IP와의 미스매칭이 발생하는 점이었습니다. 어디선가 IP할당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인데 이 서버의 네트워크 환경을 의심해보기 시작했습니다.

범인은 라우터였습니다. 라우터를 만질 권한이 없었기 때문에 어찌됐든 이 서버내에서 해결을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많은 삽질 끝에 단 한 줄의 명령으로 해결되었습니다.

# arping 할당IP

arping이라는 명령어는 통상적으로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하는 명령이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명령이 네트워크의 정보를 갱신하기도 했기에 계속 적으로 네트워크 정보가 유실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임시 방편이기에 근본적으로 해결해야겠지요.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