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zner

[SpringBoot] Elastic Beanstalk Profile 변수 적용되지 않는 이슈

개인 프로젝트를 위해 Kotlin + Spring boot + AWS 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삽질이 이만저만이 아니어서 계속 포스팅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Elastic Beanstalk 줄여서 EB라 하겠습니다. EB에서 개발과 운영 환경 분기를 위해 환경변수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application.properties를 이용해 application-dev.properties와 application-prod.properties 각 별도 파일로 분리시켰습니다. application.properties 정의를 하고 환경변수에 해당 환경에 대한 키워드를 대입하면 손쉽게(?) 환경 분기를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되서 어제 하루 종일 삽을 펐습니다. 문제는 EB에서 SPRING_PROFILES_ACTIVE 변수를 dev로 지정했음에 불구하고 배포 시 이를 읽지 못하고 default profile이 적용되는 문제였습니다.

하루 반나절만에 해결이 되었습니다. 문제는 환경 변수 키워드가 원인이었고 SPRING_PROFILES_ACTIVE가 아닌 spring.profiles.active로 환경변수를 지정해줘야 했습니다.

Exit mobile version